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정보 > 정책

정책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 작성자, 키워드, 작성일, 조회수 정보 제공
작성자 관리자 키워드 음주 ,미디어 ,음주장면
작성일 2019-11-20 조회수 4,139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

 

*미디어 음주장면 가이드라인은 절주 문화 확산을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작성하여 배포하였습니다.

 

1. 음주 장면을 최소화해야 하며 반드시 필요한 장면이 아니라면 넣지 말아야 합니다.

 

2. 음주를 긍정적으로 묘사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3. 음주와 연관된 불법 행동이나 공공질서를 해치는 행위를 자연스러운 것으로 묘사해서는 안 됩니다.

 

4. 음주와 연계된 폭력·자살 등의 위험행동을 묘사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5. 청소년이 음주하는 장면은 묘사해서는 안 되며, 어른들의 음주 장면에 청소년이 함께 있는 장면을 묘사하는 것도 매우 신중히 해야 합니다.

 

6. 연예인 등 유명인의 음주 장면은 그 영향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묘사해야 합니다.

 

7. 폭음·만취 등 해로운 음주 행동을 묘사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8. 음주 장면이 주류 제품을 광고하는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9. 음주에 대한 자기 결정권을 무시하는 장면은 피해야 합니다.

 

10. 잘못된 음주 문화를 일반적인 상황으로 묘사해서는 안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자료실 내 '[2019] 절주 문화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음주장면 사례집', ‘[2017] 절주 문화 확산을 위한 미디어 음주 장면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