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국민이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 의식을 함양하도록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정책개발 및 지원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자 설립된 기타 공공기관입니다.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간접흡연,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 관련부서
    금연기획팀
  • 등록자
    금연기획팀
  • 등록일자
    2017-08-25
  • 문의전화
    2206

 

- 간접흡연,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

 

- 국가금연지원센터, 우리나라 간접흡연의 현황 및 과제 집중 조명 -

 

□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정기혜) 국가금연지원센터는 금연정책포럼 Tobacco-Free 제14호에서 간접흡연(2차 흡연과 3차 흡연)에 대해 집중 분석하였다.

 

□ 현안분석에서는 '우리나라 간접흡연의 현황 및 향후 과제'를 통해 간접 흡연의 노출현황을 살펴보고 포괄적인 간접흡연 규제를 위한 향후 과제가 제시되었다.

 

 ○ 보건분야의 최초 국제협약인 담배규제기본협약(Framework Convention on Tobacco Control, FCTC) 제8조에 따르면 담배연기로부터의 보호 의무는 가장  기본적인 인권과 자유에 근거하고 있다.

 

  - 간접흡연의 폐해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이며, 간접흡연에 관한 최초의 종합적 연구인 미국 보건총감보고서(Surgeon General's Report,  1986)를 계기로 간접흡연의 폐해가 공중 보건 상의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 우리나라 경우 점차적인 금연구역 확대 및 간접흡연을  예방하기 위한 캠페인을 통해 간접흡연 노출률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 특히 "간접흡연의 노출에 안전한 수준이란 없어 나이, 환경, 직업에 관계없이 누구나 간접흡연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강조하며, "완전히 담배연기 없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간접흡연 규제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전문가 기고에서는 윤진하 교수(연세대학교 직업환경의학과)는 3차 흡연에 관한 인식도 조사를 실시하여 간접흡연 유해성에 대한 인식, 3차 흡연과 건강에  관한 인식과 정책에 대한 의견 등을 개진하였다.

 

  - 즉, 2차 흡연의 경우 98% 이상, 3차 흡연의 경우 85~90% 이상으로 대부분의 국민들이 3차 흡연의 유해성에 대해 인지하고 있고 

  - 더불어 2차 또는 3차 흡연과 관련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나는 호흡기 질환 외에도 비만, 성장 지연, 청력 손실 등 다양한 질환이 간접 흡연과 관련이 있음을 지하며,  "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와 교육이 시급하다"고 주장하였다.  

  - 또한, 공동주택 내 전면 금연정책과 실내 금연정책의 확대 등을 통해 3차 흡연 노출을 줄이는 정책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 금연정책포럼 Tobacco-Free 제14호에서는 이 밖에도 간접흡연과 3차 흡연 관련 최신 연구, 언론동향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 '최신 연구'에서는 '3차 흡연이 체중과 면역체계에 미치는 영향'과 '홍콩 청소년들의 다양한 원인에 의한 2차 흡연 및 3차 흡연과 호흡기 증상'을 고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언론동향 분석'에서는 2017년 4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이슈 키워드인 '경고그림', '아이코스', '금연구역' 등에 대한 여론 추이를 분석하였으며, 특히  '매너라벨'과 '금연당구장' 등의 이슈가 강조되었다. 

첨부파일
금연정책포럼 Tobacco-Free 제14호.pdf
금연정책포럼 Tobacco-Free 제14호 발간 보도자료.hwp
연관키워드 ㅣ

담당부서
대외홍보팀
담당자
이선영
전화번호
02-3781-3594

Q. 열람하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